싱글톤 패턴 ( Singleton Pattern )
- 싱글톤 패턴은 어떤 클래스의 객체는 오직 하나임을 보장
- 이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접촉점을 제공하는 패턴
- 클래스 객체를 유일하게 하나만 생성하여, 모든 곳에서 하나의 객체에 접근하게 하여
전역의 개념으로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 - 싱글톤 패턴은 객체의 생성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한다.
- person.class
public class Person {
//디자인패턴 - 클래스 멋지게 설계하는 방법론
//싱글톤패턴 - 객체를 1개만 생성되도록 설계하는 방법
//1. 나자신의 객체를 멤버변수로 1개 생성합니다.
private static Person p = new Person();
//2. 객체를 직접 생성하지 못하도록 생성자에 private을 붙입니다.
private Person() {
}
//3. 객체를 요구할 때, 1번에서 만들어둔 단 1개의 객체를 반환
public static Person getPerson() {
return p;
}
/////////////////////////////////
//변수 1
private String name;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 MainClass
public class MainClass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 new Person();
Person p = Person.getPerson();
Person p2 = Person.getPerson();
System.out.println(p);
System.out.println(p2);
p.setName("홍길동");
System.out.println(p.getName() ); //홍길동
System.out.println(p2.getName() ); //홍길동
}
}
728x90
'Programming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인터페이스 (Interface) (0) | 2023.11.30 |
---|---|
[JAVA] Final 과 Abstract(추상화) (0) | 2023.11.30 |
[JAVA] 정적 제한자 Static (0) | 2023.11.30 |
[JAVA] 다형성 (1) | 2023.11.14 |
[JAVA] 접근 제한자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