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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이론

2-4 UML

by 공부합시다홍아 2020. 11.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시스템 분석, 설계, 구현 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이다.

UML은 Rumbaugh(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 객체 기술에 관한 국제표준화기구인(OMG, Object Management Group)에서 표준으로 지정 

UML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6개의 구조 다이어그램과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하는 7개의 행위 다이어그램을 작성 가능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를 용도에 맞게 표현
UML의 구성요소에는 사물, 관계,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모델링언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표기법


사물(Things)
사물은 모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요소,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

사물 내용
구조 사물(Structural Things) ⊙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노드 등 
행동 사물(Behavioral Things) ⊙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 상호작용(Interaction), 상태 머신(State Machine) 등
그룹 사물(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주해 사물(Annotation Things) ⊙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노트(Note)

 

관계(Relationships)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실체화 관계 등

연관(Association) 관계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표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하며,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 생략, 실선으로 연결
- 연관에 참여하는 객체의 개수를 의미하는 다중도를 선 위에 표기

다중도 의미
1 1개의 객체가 연관
n n개의 객체가 연관
0..1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존재
0..* 또는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일 수 있다.
1..*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n..*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n..m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

 

집합(Aggregation) 관계

집합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표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적이다.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포함(Composition) 관계

포함관계는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과 포함되는 쪽은 서로 독립 x, 생물주기 공유
-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연결하여 표현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일반화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은지를 표현
- 사람은 여자와 남자보다 일반적인 개념, 반대로 여자와 남자는 사람보다 구체적인 개념
- 보다 일반적인 개념(부모), 보다 구체적인 개념을 하위라고 부른다.
- 구체적인 사물엣 일반적인 사물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

의존(Dependency) 관계

의존관계는 연관 관계와 같이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표현
- 하나의 사물과 다른 사물이 소유관계는 아니지만 사물의 변화가 다른 사물에도 영향을 미치는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 영향을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실체화(Realization) 관계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표현


다이어그램(Diagram)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꼐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여러 관점에서 시스템을 가시화한 뷰를 제공
-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
-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행위 다이어그램 사용

구조적 다이어그램의 종류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 가능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결과물, 프로세스,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 표현
⊙ 노드와 의사소통 경로로 표현
⊙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은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행위 다이어그램의 종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규를 분석하는 것
⊙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 사용자와 사용 사례로 구성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 상호작용한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 포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
⊙ 객체간 연관관계까지 포현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        지 를 표현
활동 다이어그램(Acti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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