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다이어그램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도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관계까지 표현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가 제대로 표현됐는지 점검하는 용도로도 사용
⊙ 협엽(Collaboration)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 등으로 구성
구성 요소 | 내용 |
액터(Actor) |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객체(Object) |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콜론 (:)을 기준으로 앞쪽에는 객체명을 뒤쪽에는 클래스명을 기술 |
링크(Link) | ⊙ 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데 사용 ⊙ 액터와 객체, 객체와 객체 간에 실선을 그어 표현 |
메시지(Message) |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 화살표의 방향은 메시지를 받는 쪽으로 향한다. ⊙ 일정한 순서에 의해 처리되는 메시지의 경우 숫자로 순서를 표시 ⊙ 메시지의 종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표현하는 방법과 동일 |
상태(State) 다이어그램
상태다이어그램은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어떤 이벤트에 의해 객체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나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 작용 하는 과정에사의
상태 변화를 표현
⊙ 객체의 상탤란 객체가 갖는 속성 값의 변화를 의미
⊙ 상태 다이어그램은 특정 객체가 어떤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환 과정이 진행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
⊙ 상태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린다.
구성 요소
상태, 이벤트, 상태 전황 등으로 구성
구성 요소 | 내용 |
상태(State) | ⊙ 객체의 상태를 표현 ⊙ 객체의 상태를 둥근 사각형 안에 기술 |
시작 상태 | ⊙ 상태의 시작을 표현 ⊙ 속이 채워진 원(●)으로 표현 |
종료 상태 | ⊙ 상태의 종료를 표현 ⊙ 속이 채워진 원을 둘러싼 원으로 표현 |
상태 전환 | ⊙ 상태 사이의 흐름, 변화를 화살표로 표현 ⊙ 화살표에 이벤트를 표현 |
이벤트(Event) | ⊙ 상태에 변화를 주는 현상 ⊙ 이벤트에는 조건, 외부 신호, 시간의 흐름 등이 있다. |
프레임(Frame) | ⊙ 상태 다이어그램의 범위를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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